[1월호_인터뷰] 전기차 배터리 신속 진단기 ‘CDS’는 전기 중고차거래 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상태바
[1월호_인터뷰] 전기차 배터리 신속 진단기 ‘CDS’는 전기 중고차거래 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 유영준
  • 승인 2024.01.0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V Link 조영주 대표

전기차 배터리 성능진단과 진단데이터 기반 전기차 애프터마켓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브이링크는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신속 진단기 ‘CDS’와 스마트 방전기를 출시했다. CDS는 전기차의 BMS 정보를 이용해 신속하게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는 장비다. 준비에서 리포트까지 10분 내 잔존 성능을 평가할 수 있으며, 고전압으로부터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배터리 개체별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지는 이 회사 조영주 대표를 만나 전기차 배터리 신속 진단기 ‘CDS’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대담/유영준 본지 발행인」

 

㈜eV Link 조영주 대표

Q. 이브이링크(eV Link)는 어떤 회사입니까?

A. 이브이링크는 전기차 배터리 성능진단과 진단데이터 기반 전기차 애프터마켓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저희 회사는 전기차의 사용부터 폐기까지 수명주기 전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영역의 이벤트에 대응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2021년 8월 설립됐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등 전기차 부품의 성능진단 및 진단 결과의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고차 성능평가, 평가 데이터베이스 제공, 중고부품 재제조, 재사용, 산업 원료화를 위한 재활용을 사업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리퍼비시 부품판매, 진단기술을 활용한 보험수리 서비스, 중고차 거래 등의 플랫폼 사업도 추진 중입니다. 특히 배터리의 성능진단과 방전 분야에 뛰어난 기술적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조영주 대표가 전기차 배터리 신속 진단기 ‘CDS’를 소개하고 있다

Q. 최근 이브이링크가 전기차 배터리 신속 정밀진단기를 출시했는데, 이 제품은 어떤 것입니까?

A. 최근 저희 회사는 8시간이나 소요됐던 기존 완전 충/방전 방식의 표준 성능평가에 비해 진단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하는 획기적인 기술이 적용된 신속 진단기 ‘CDS(Component Diagnostics Solution)’와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안전 기반 ‘스마트 방전기’를 개발했습니다. 

CDS는 전기차의 BMS(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 정보를 이용해 신속하게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는 장비입니다. 준비에서 리포트까지 10분 내 잔존 성능을 평가할 수 있으며, 고전압으로부터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배터리 개체별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진단기에 비해 매우 경제적인 가격이라는 것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스마트 방전기는 방전 중 전류량, 전력량, 온도 등을 모니터링해 화재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감지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방전기는 방전상태를 실시간으로 알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 있었지만 저희 제품은 이 부분에서도 확실히 차별화된 제품입니다.

이브이링크는 전기차 배터리 성능진단과 진단데이터 기반 전기차 애프터마켓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Q. 말씀하신 것처럼 CDS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지만 가격 역시 저렴해 경쟁력이 있다고요?

A. 이브이링크의 CDS는 100만원~250만원의 저렴한 가격대와 5분 이내의 빠른 진단시간, 완충완방형 대비 98% 이상의 신뢰도를 갖고 있어 사용자가 충분히 만족할 만한 제품이라고 자부합니다. 저희들은 이 제품을 전기차 중고거래 시장에 중점적으로 보급해 중고거래 시 배터리의 잔존성능을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브이링크가 지난해 출시한 전기차 배터리 신속 진단기 ‘CDS’

Q. 이브이링크는 최근 인스타워시(해피테크놀로지), 이온어스와 전기차 통합 관리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셨는데,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A. 지난 12월 12일에 저희 회사와 인스타워시(해피테크놀로지), 이온어스는 전기차 통합 관리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습니다.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전기차 고장진단, 데이터수집, 방문 카케어 서비스, 이동형 전기차 충전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 중 배터리 및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다각적 관리사업을 추진하는 포괄적 협력의 기반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저희 회사는 신속진단 기술력을 토대로 전기중고차 배터리 성능평가 및 차량 진단을 제공하고, 미래 중고차 관련 사업 확대를 추구하는 해피테크놀로지와 역량을 결집한 공동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해피테크놀로지는 저희 회사의 배터리 진단 기술을 활용, 배터리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체계를 구축해 중고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보증해주는 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공동 협약업체인 이온어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자유로운 전력이동형태의 충전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올인원서비스에 선도적 기업으로 사업모델을 추가하고,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3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전기차 사용자에게 진단·세차·충전서비스라는 편리하고 새로운 통합서비스를 제공, 각사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